오징어 먹물 파스타. 2019.11.23.
1.
점심 식사로 파스타를 만들었다. 내가 생각하는 파스타 요리의 장점은 직접 불에 익혀야 하는 요리 중에서 그나마 빠르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매번 거의 같은 방식으로, 그저 빠르게 만드는 데 주안을 두고 조리를 하다 보니 타성에 빠지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재료에라도 변화를 주고 싶었다. 문득 지난번 백화점에서 구매한 오징어 먹물 스파게티면이 떠올라서 그걸로 스파게티를 만들었다. 면만 바꾸었을 뿐이지만 뭔가 새로운 기분이 들었다.
2.
우리나라에서는 오징어 먹물 스파게티면에 오일 소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먹물 스파게티면에 토마토 소스를 사용하는 경우를 보기 어렵다. 반면 먹물을 요리에 사용해 온 유럽ㅡ특히 지중해 인근ㅡ의 경우 먹물 스타게티면에 토마토를 쓰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때 토마토는 토마토 소스를 만들 때 흔히 사용하는 유럽산 플럼토마토가 아니라 체리토마토ㅡ우리나라에서는 방울토마토라 부른다ㅡ를 쓰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다.
3.
오늘날 두족류의 먹물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ㅡ단순히 시각적 효과나 풍미 때문이 아니라ㅡ먹물에 포함되어 있다는 항암 성분 때문이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오징어 먹물이 일부 세포에 독성을 보였는데 이때 종양 세포에도 독성을 보였던 것이다. 일본은 오징어 먹물이 인기를 끈지 이미 수십 년이 되었고 우리나라도 진행형이다. 지금도 오징어 먹물이 육종에 항암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근래엔 혈관 확장 유도를 통한 고혈압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잠재적인 항우울제, 항염증제 효과까지 대두되고 있다. 1
문제는, 설령 그 모든 긍정적 효과과 인간에게 유효한 것으로 입증된다 할지라도, 먹물을 '입으로' 섭취하여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하는 건 완전히 다른 문제라는 사실이다. 물론 우리의 심리적 기대와 효과는 그런 임상의학적 결과를 기다리지 않는다.
* 조리 영상: [일상적인 삶/요리, 조리도구] - 아내와 함께 만든 오징어 먹물 스파게티
댓글 영역